치과에서 충치 및 신경치료를 받고 나면 치아에 크라운 시술을 받는데요. 이때 시술 재료에 대해 정확히 알고 받으셔야 합니다. 오늘은 크라운 재료, 가격, 특징, 주의 사항, 시술과정 그리고 일부 지인의 후기까지 자세히 알려드릴 테니 잘 읽어봐 주세요.
목차
1. 크라운 치료란?
2. 다양한 재료, 특징, 가격(지인후기 일부포함)
2.1 금(GOLD)
2.2 올세라믹
2.3 지르코니아
2.4 PFM
2.5 메탈
크라운 치료란?
'크라운 치료'를 흔한 말로 '크라운 씌운다'라고 하죠. 충치 상태가 심각하여 신경치료를 받고 나면 치료받은 해당 치아가 매우 약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경치료를 받고 나서 크라운을 씌우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추가적인 통증은 물론 치아 손상, 크랙, 각종 음식물 또는 이물질이 들어가 결국 해당 치아를 들어내고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크라운을 씌우는 것입니다.
간혹 충치가 신경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는 정도지만 인레이나 온레이 치료를 하기엔 그 범위가 넓거나 치아에 크랙이 발생한 경우에도 크라운을 씌웁니다. 여기서 인레이와 온레이는 우리가 흔히 '치아를 때우다'라고 이야기하는 치료 방법인데, 추후 포스팅에서 인레이와 온레이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다른 치과 관련 게시물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2023.08.30 - [에이치인포 모든 건강정보] - 잇몸스케일링, 일명 '잇몸치료' 아픈가요? 아프지 않습니다!(치료후기)
2023.08.31 - [에이치인포 모든 건강정보] - 치아관리 필수템! (아쿠아픽/워터픽)구강세정기 추천, 사용법, 세척법
2023.08.03 - [에이치인포 모든 건강정보] - 치아 건강을 위협하는 치은염과 치주염 차이점은?
다양한 재료, 특징, 가격 (지인후기 일부포함)
제가 직접 크라운 치료를 받아본 적이 없기에 막연하게 크라운의 재료는 금과 메탈 정도만 있는 줄 알았는데요.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자료를 수집하고 공부를 해보니, 다양한 재료와 그 특징들이 있었습니다. 제가 소개해드릴 크라운 시술 재료에는 금(GOLD),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PFM, 메탈이 있습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드릴 텐데, 그전에 크라운 재료를 임의로 선택하시는 것보다는 꼭 의사와 상의하시어 자신에게 맞는 재료를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1. 금(GOLD)
장점 : 부작용 없음, 장기간 사용해도 반대편 치아 마모 거의 없음, 비교적 기존 치아 보존에 가장 유리함.
단점 : 심미성 떨어짐, 비용이 비싼 편, 열 전도율 높아 음식 온도에 따라 민감해질 수 있음.
'금니'라고 하면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것 같은데요. 금을 이용한 크라운 시술이 다른 재료에 비해 그 역사가 깊고, 오래된 만큼 검증된 재료입니다. 금이 괜히 귀한 게 아니죠. 금은 부식이나 변색, 독성 등 다시 말해서 시술 후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우리의 원래 치아와 강도마저 비슷하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해도 맞닿는 반대편 치아의 마모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금은 밑에서 이야기할 지르코니아에 비해 기존 치아를 덜 깎아내도 되기 때문에 치아 보존에 유리합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도 약 25년 전에 충치로 인해서 양쪽 어금니에 금으로 크라운 시술을 받으셨는데요. 2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때 그 금니와 함께 이상 없이 잘 지내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런 금 크라운에도 단점은 있는데요. 먼저 금의 튀는 색 때문에 심미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시술 재료를 금으로 선택하신 분들은 시술부위가 잘 보이지 않는 어금니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요즘의 젊은 사람들은 이마저도 신경이 쓰이고, 싫어하는 경우가 많아 금을 잘 선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금은 열 전도율이 높아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다른 재료에 비해 더 민감해질 수 있고, 다른 재료와 비교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또한 금 크라운은 함량에 따라 A타입, 슈퍼타입, PT타입으로 나눠지는데요. A타입 < 슈퍼타입 < PT타입 순으로 금 함량이 높고 가격도 그만큼 비싸집니다. 그러나 저렴한 A타입으로 선택하셔도 충분한 수준의 치료가 가능하니 무조건 비싼 PT타입을 고집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TIP - 추후 금 크라운을 제거하거나 다른 재료로 교체할 때 해당 금을 돌려받거나, 병원 비용에서 공제해 달라고 흥정해 볼 수 있습니다.
2. 올세라믹
장점 : 심미성이 매우 뛰어남, 종류에 따라 당일 치료 가능한 재료가 있음.
단점 : 금속 재료에 비해 기존 치아를 많이 깎음, 강도가 약해 잘 깨짐, 질기고 딱딱한 음식 먹을 때 불편함, 이갈이가 있는 사람은 비추천, 비용이 비싼 편.
말 그대로 크라운 전체를 세라믹으로 만든 것으로 심미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기존 치아와 거의 구분이 안될 정도로 비슷해서 많이들 찾는 재료 중 하나인데요. 세라믹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해서 전부 나열할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대표적으로 엠프레스, 크리세라, 테세라, 이맥스 등이 있고 각 종류별로 장단점이 다릅니다. 기존 치아와 가장 색깔이 비슷한 대신 잘 깨진다던지, 잘 깨지지 않지만 기존 치아와 색깔이 살짝 덜 비슷하다던지, 당일에 바로 치료가 가능하다던지.. 등등
하지만 병원에서는 모든 종류의 세라믹을 가지고 있지 않기에 원하시는 특정 세라믹 제품이 혹시 있다면 그 재료를 가지고 있는 치과를 찾아서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약한 강도를 보강하기 위해 세라믹을 금속 재료보다 두껍게 만들기 때문에 기존 치아를 더 많이 깎아야 하는 단점이 있고, 두껍게 만들어도 아무래도 금속 재료보다는 강도가 약해 깨지기가 쉽습니다.
올세라믹은 비용이 비싼 편에 속하고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섭취를 자제해야 수명이 오래가며 이갈이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추천합니다. 결론적으로 올세라믹 크라운은 심미성을 위해 앞니, 송곳니 등 잘 보이는 치아에 크라운을 씌울 때 많이 선택하는 재료입니다.
3. 지르코니아
장점: 심미성 매우 뛰어남, 세라믹 재료 중 가장 강도가 높음(어금니에도 많이 씌움), 내식성이 좋음
단점: 비용이 비쌈(금 크라운급), 맞닿는 치아 손상될 수 있음, 이갈이 하는 사람에게 비추천, 기존 치아를 많이 깎음
금과 더불어 가장 많이 쓰이는 재료인데요. 금과 올세라믹의 장점들이 조합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미성이 매우 뛰어나 기존 치아와의 구분이 안될 정도라 앞니 쪽은 지르코니아를 가장 많이 추천합니다. 세라믹 재료 중에서 가장 강도가 높으며, 내식성이 좋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금니 부분에도 심미성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지르코니아가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저희 와이프도 약 10년 전에 어금니에 충치 때문에 신경치료받고 지르코니아를 씌웠는데요. 어떤 게 지르코니아인지 구분도 안될 정도로 심미성이 뛰어나더라고요. 현재까지 마모나 손상 또한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지르코니아도 단점은 있는데요. 가격이 금 크라운 급으로 비싼 편이고, 강도가 높다 보니 맞닿는 치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갈이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비추천합니다. 또한 금 크라운보다 기존 치아를 더 많이 깎아 내는 단점이 있습니다.
4. PFM
장점: 비용이 저렴함, 금니보다는 눈에 덜 띔, 내부가 금속이라 강도 높음
단점: 올세라믹, 지르코니아보다는 심미성 떨어짐, 내부 금속이 일부 보임, 겉면의 세라믹은 강도가 약함, 주변치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음.
PFM 크라운은 겉은 세라믹, 안쪽은 금속으로 만든 재료입니다. 지르코니아 등의 새로운 재료들이 등장하기 이전에는 심미성을 위해 PFM 크라운을 많이 하기도 했었는데요. PFM은 메탈 다음으로 저렴하며 금과 메탈보다는 심미성도 괜찮아서 요즘도 여러 사람들이 종종 선택하는 재료입니다.
하지만 PFM은 올세라믹, 지르코니아에 비해서는 심미성이 떨어지고, 겉면 세라믹 또한 강도가 낮아 잘 깨지기 때문에 어금니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그렇다고 앞니에 씌우기에는 심미성이 매우 뛰어난 것도 아니라서 PFM은 크라운 재료 중에서 애매한 포지션에 위치합니다.
또한 내부의 금속이 일부 보여서 전체적으로 약간 어두워 보이는 경향이 있고 주변치아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어 PFM을 씌우는 이유 중 대부분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5. 메탈
장점 : 비용이 매우 저렴함, 비교적 가벼움, 기존 치아 보존에 유리함, 내구성 뛰어남,
단점 : 심미성 가장 안 좋음, 맞닿는 치아가 마모되기 쉬움, 요즘은 거의 취급 안 하는 추세
'은니'라고도 부르는 메탈 크라운은 실제로 은이 들어가지는 않고 크롬, 철, 니켈이 주성분인데요. 메탈 크라운은 강도가 높아, 잘 깨지지 않으며, 기존 치아를 많이 깎아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골드 크라운의 절반 정도의 비용으로 저렴한 편이고, 비교적 가벼워서 옛날에는 많이 쓰이던 재료였는데요.
하지만 요즘은 좋은 재료들이 많이 나와 심미성과 강도를 같이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금니보다도 안 좋은 심미성을 가진 메탈은 요즘은 취급 안 하는 치과가 많습니다. 그리고 강도가 높아 맞닿는 치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상이 더 발전할수록 더 좋은 재료가 나올 것이기에 메탈은 정말로 자금 사정이 어려운 경우가 아니라면 다른 재료를 고려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오늘은 크라운 치료에 쓰이는 재료들에 대해 여러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소중한 치아에 큰돈을 지출해 치료받으시는 만큼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 다양한 건강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