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노화의 신호등, 백내장
2. 백내장이란?
3. 초기 증상
4. 자가진단법
노화의 신호등, 백내장
사람은 모두 젊음을 지나 늙게 됩니다. 그중 백내장은 노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증거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백내장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심을 갖고 관리해 준다면 백내장을 늦출 수도, 피해 갈 수도 있으니 오늘 제 글을 잘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백내장이란?
길게 설명하면 읽기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릴게요.
우리의 안구를 구성하는 요소 중 수정체라는 곳이 있는데, 이 수정체는 우리 눈의 창문과 같습니다. 창문에 김이 서리거나 깨끗하지 않으면 창밖이 잘 안보이죠? 이처럼 백내장은 수정체의 투명도가 저하되는 질환을 뜻합니다. 노화가 주된 원인이고, 수정체 안에 있는 단백질이 뭉치고 변형되어 발생합니다.
즉 백내장이 발생하면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 저하가 올 수 있고, 또한 안개를 보는 것처럼 시야가 흐려져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초기 증상
백내장이 발생하면 여러 가지 초기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아래 말씀드리는 증상 중에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백내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1. 시야가 안개처럼 흐리다(뿌옇다).
- 난시가 있으신 분들은 좀 더 이해가 빠르실 텐데요. 세상천지에 안개가 낀 것처럼 모든 것이 흐리고 탁해 보입니다. 어떤 분들은 속눈썹에 이물질이 붙었다고 생각해 눈을 비비는 경우가 있는데요. 눈을 심하게 비비면 안구에 손상이 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유난히 눈이 부시다.
- 누구나 밝은 것을 보면 눈이 부시겠지만 백내장이 있는 경우 그 눈부심의 정도가 강하게 다가옵니다. 태양을 직접 보는 것이 아닌데도 눈을 뜨지 못하겠다거나, 차량 헤드라이트만 봐도 눈이 부셔서 눈뜨기가 힘든 정도라면 백내장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3. 색깔 구별이 잘 안 된다.
- 색깔 구분이 예전과 다르게 잘 안될 수 있습니다. 혼탁한 수정체 때문에 색을 구분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4. 글씨가 잘 안 보인다.
- 단순 노안이 있을 경우에도 글씨가 잘 안 보이기 때문에 백내장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글씨가 잘 안 보이는 것도 백내장 초기증상 중 하나이기에 그냥 넘어가시면 안 됩니다.
자가진단법
초기증상에 대해 읽어보시고도 내가 진짜 백내장인지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자가진단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아래 표의 항목 중에서 3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백내장일 가능성이 크다고 해요. 자가진단을 해보시고도 정확한 판단이 안되신다면 꼭 안과에 가셔서 진찰받아보세요.
오늘은 본인이 백내장인지 아닌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백내장의 정의와 초기 증상 그리고 자가진단법까지 알아봤는데요. 아래링크는 제가 예전에 작성했던 안구에 좋은 음식 추천글이니 더 궁금하신분은 아래링크로 가셔서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