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돌발성 난청 원인과 초기증상, 치료법, 먼저 테스트부터 해보세요

by 인포르르 2023. 9. 1.

 

 

목차

돌발성 난청 남의 일이 아닙니다.
돌발성 난청이란?
초기증상(전조증상)
원인
검사
치료

 

돌발성 난청, 남의 일이 아닙니다.

돌발성 난청은 30~5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보통 돌발성난청은 수일 내로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청력손실까지 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인데요. 본인이 자연치유가 될지, 청력손실이 될지 미래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돌발성 난청 증상이 생겼다면 신속히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그에 앞서 유튜브에서 난청 테스트를 해볼 수 있더라고요. 아래링크를 통해서 간단히 테스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한 난청테스트 바로가기

 

 

돌발성 난청이란?

 정확한 의학적 정의는 3일 이내 30dB 이상의 난청이 3개의 연속된 주파수에서 발생할 때 돌발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별도의 외부요인 없이 짧게는 수 시간, 길게는 2~3일 이내에 감각신경성 난청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돌발성 난청은 이비인후과에서 검사가 필요한 응급질환 중 하나이므로 괜찮아지겠지라는 안일한 대처는 절대 금물입니다.

 

 

 

초기증상(전조증상)

 돌발성 난청은 쉽게 말해서 청각세포가 손상됐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갑자기 발생한 것이 아니라 그전부터 자신도 모르게 청각세포가 손상이 되고 있다가 증상이 발생하는 것인데, 환자의 입장에서는 어느 날 갑자기 발생했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래는 돌발성 난청의 대표적인 초기증상(전조증상)입니다.

 

1. 갑자기 귀가 먹먹해지면서 주변의 소리가 안 들린다.
2. 이명이 들린다.
3. 갑자기 얼굴에 홍조가 생긴다.
4. 신체 특정부위에서 갑자기 땀이 많이 난다.
5. 귀에서 불규칙적인 통증이 느껴진다.
6. 1~5번 증상 중 한 가지 이상과 함께 어지럼증이 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따로 외부요인 없이 한 가지라도 발생했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원인

 돌발성 난청의 원인이 무엇일지 저도 열심히 찾아보았는데요. 돌발성 난청이 무엇 때문에 발생하는 것인지는 아직 정확히 파악된 것은 없다고 합니다. 그나마 주된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혈류장애 또는 바이러스 감염 정도이고, 그 외에 와우막 파열, 종양, 자가면역성 질환, 갑작스러운 소음노출, 당뇨, 척추동맥 손상, 뇌종양 등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검사

 돌발성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선 주기적으로 청력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순음청력검사와 어음청력검사, 이명도검사, 특수검사, 중이 검사 등이 있고, 그중에서도 주관적 검사와 객관적 검사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주관적 검사 -

 

순음청력검사 : 청각 검사 중 가장 대표적인 주관적 검사로써. 전기적으로 "삐~" 소리 같은 순음을 발생시켜 여러 주파수별로 들려주면서 음의 강도를 조절하여 얼마나 작은 소리까지 들을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검사입니다.

 

어음청력검사 : 단음절 or 이음절 단어를 사용, 일상적인 의사소통능력의 정도를 평가하는 주관적 검사입니다. 세부적으로 어음명료도검사, 어음청취역치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명도검사 : 이명이 있는 분들의 재활을 위해서 이명음의 정확한 방향, 종류, 크기를 평가하는 주관적 검사입니다.

 

 

- 객관적 검사 - 

 

중이 검사 : 압력, 저항을 통해 중이의 상태를 간접적으로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중이 검사는 세부적으로 유스타키오관, 등골근 반사, 고막 운동 검사로 나뉩니다.

 

특수검사 : 특수검사는 여러 가지 세부적인 검사가 있지만 대표적인 검사는 청성뇌간반응검사가 있습니다. 이 검사는 클릭음을 들려주고 귀에서 뇌까지 전달하는 청신경 경로를 검사합니다.

 

 

 

치료

 돌발성 난청의 가장 대표적인 치료는 바로 '스테로이드 치료'인데요. 환자에게 특별히 스테로이드 금기 사항(당뇨, 고혈압 등의 기저질환)이 없다면 이 스테로이드 치료를 가장 우선으로 진행합니다. 스테로이드 치료가 여러 많은 임상연구에서 의미 있는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돌발성 난청의 초기 치료는 증상이 발생하고 14일 이내에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오늘은 돌발성 난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포스팅하면서 특별한 원인 없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무서웠습니다. 여러분 모두 소중한 귀를 잘 관리해서 세상의 아름답고 맑은 소리를 오랫동안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